본문 바로가기
녹색성장을위한 토양과 농사, 식물이야기

토양개량효과와 텃밭 농사에 도움이되는 목초액

by 캡틴니노 2023. 2. 14.

목초액이란?

 

목재를 태워 탄화시켜 얻어지는 물질이 목탄과 목초액의 목질 탄화물입니다.

특히 목초액은 산성으로 수분 85~90% 유기물 등 산류가 50%로 주성분을 이루고 있으며 알콜류 페놀류 아세틸 염기성 등 여러가지 유기화합물이 상호보완 작용을 하여 각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목탄은 비중이 1.4~1.9이며 PH는 8~9 알칼리성으로 토양산도 조절제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탄소와 산소 및 약간의 무기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공질오서 다수의 구멍이 관통하고 있고 표면적이 매우넓어 강한 흡착성, 보수성, 통기성, 투수성 등 토양이 이로운 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초액의 이용과 효능

 

- 목초액은 정도에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농약대시 이용하기도하며, 축산업에서는 분뇨 냄새나 악취제거, 가축의 사료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의약품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탈취제 등으로고 이용이 되고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벌레나 뱀에게 물렸을 때, 화상, 당뇨, 빈혈에도 이용이 된다고 하네요. 세포 내에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좋아서 간질환, 당뇨, 숙취제거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효능으로는 향균, 방제, 원적외성 방사, 냄새제거, 해독, 피로회복, 세포노화 등이 있다고 합니다.

 

농사에서 이용시

숯이나 숯가루를 농사에 이용할 때 목초액을 사용하면 효과가 정말 좋은데요 보통 1:1500 정도로 희석을해서 모종에 뿌린 뒤 싹을길러 옮겨 심으면 바로 자라기 시작합니다.

농사에서 목초액은 농약과 잘 섞여 약 효과가 더 좋게 나타나고 균이 살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어 작물의 생장을 방해하는 균을 없앨 수 있는 역활을 합니다.

 

한국임산탄화물협회 안상국회장은 '숯은 1g당 300m^2'라는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유익산 미생물이 살기에 적당한 구조로 형성이 되어있고 미생물 증식, 작물생육증대, 토양개량 ㅎ과, 각종 정화기능이 탁월하고 숯의 부산물인 목초액 역시 천연유기산이 주성분이라 작물의 중요한 영양분이 된다'  라고 밝혔다고 하네요

 

숯과 목초액을 사용한 농가는 연적장해는 물론 토양개량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며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고 병에도 한해져 작물이 잘자란다고 했다고 합니다. 병충해에 강하니 농약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네요.

 

문제점?

대부분의 효과는 만족을 하고 있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문제가 생기듯이 사용방법을 지키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별 시기별로 일정하지 않고 농가마다 장점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농업기술센터와 농업과학기술원에서도 기본적인 토양관리도 안한 상태에서 목초액만 뿌린다고 농사가 잘되지 않는다 라는 의견과 목초액같은경우 성분이 일정하지 않게 나타나서 실효성에대해 유보적인 입장도 밝히기도 했습니다.

 

농사의 작물과 식물도 키우기전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시비법에 맞춰 시비를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