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녹색성장을위한 토양과 농사, 식물이야기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벼농산 중간 물관리 요령

by 캡틴니노 2023. 3. 23.
  • 벼농사에서 물의 역할벼는수생식물은아니지만물만있으면잘자라는작물이므로대부분다른작물과달리 거의전생육기간논에물이있는상태로재배한다.
  • 논의물대부분은양분의공급(10a당5kg정도의3요소)과흡수조절,수온및지온의조절(생육초기저온시생장점보호,배동받이때는 어린이삭보호),토양환원과산화의조절,병해충경감,잡초의발생억제(담수상태시벼와경쟁으로잡초생육저하),간척지에서염분 상승억제및희석등의중요한기능을한다.
  • 생리적인측면에서는벼의뿌리로부터흡수된양·수분의이동,증산작용,광합성작용및기타신진대사작용의기초물질로사용된다.

벼 생육단계별 물관리 방법

  • 뿌리내림기(활착기)

뿌리내림기는모낸후에모의새뿌리가발생하는기간(5~7일)으로서,뿌리내리는기간동안은기온보다는 수온의영향이크므로물을6~10㎝로깊이대면물온도를높이고잎이시들지않도록할뿐만아니라바람에의한쓰러짐을방지하는효과가있다.

  • 새끼치는 기간(분얼기)

뿌리내림이끝나고새끼치기에들어간벼는물의깊이를1~2㎝정도로얕게대어참새끼치는줄기를빨리확보하도록한다.이시기에물을깊게대면 새끼치기가억제되거나늦어지며,벼가연약하게자라서병해충에대한저항력도약해진다.따라서새끼치기촉진을위해서는물을얕게대어낮에는수온을 높여주고밤에는수온을낮게하는것이바람직하다.그러나새끼치기초기는잡초약처리시기이므로약효향상을위하여논의마른부분이없도록물을 대주어야한다.

  • 헛새끼 치는 기간(뭏분얼기)의 중간물떼기

헛새끼치는시기는벼의일생중에서가장물을적게필요로하는시기다.이시기에는물떼기를하여뿌리를건전하게하는것이물관리의핵심인데,이 시기에물떼기하는것을중간물떼기라한다.중간물떼기시기는새끼친정도,토양조건,잡초발생등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이삭패기전40일부터30일 사이에논바닥이갈라질정도로하는것이적당하다.배수가좋은사양토에서는5~7일간가벼운실금이갈정도가좋으나,배수가잘되지않는점질토에서는 7~10일정도로비교적강하게금이갈정도로한다.너무일찍중간물떼기를하면헛새끼치기억제효과는크나질소이용률이떨어지고잡초발생이많아지며, 너무늦으면헛새끼치기억제효과가떨어진다.지력이낮고누수가심한논에서는오히려토양중의질소유실로인하여수량감소의원인이되기도한다. 중간물떼기후에는갑작스런물대기는피하고2일물대기,1일물빼기로산소가충분히공급되도록해야한다.

 

-중간물떼기의 효과

계속물대기에의한토양환원으로생긴각종유해물질을배제시킴으로서뿌리썩음을방지하고뿌리활력을높여주는데,중간물떼기에의한 뿌리의활력증대는오랜기간지속되어생육후기까지도벼뿌리의노화를방지하는효과가있다.또한중간물떼기는담수상태즉논상태의 토양을밭상태로전환시켜토양중의암모니아태질소를질산태질소로변화시켜서질소의과잉흡수를억제하여헛새끼치기의발생을 억제하고,벼의지상부를강건하게하여쓰러짐저항성을증대시킨다.

  • 배동받이 때 (유수형성기)~ 이삭 팰 때(출수기)

이시기는잎면적이최대로되고기온도가장높아잎면증산량이가장많은시기이다.또한이삭꽃이분화·발육하고출수·개화·수정하는시기로서 환경변화에가장민감할뿐만아니라,수분이부족하거나저온시이삭꽃의분화를적게하고수정장해를일으키는등감수의위험이가장큰시기이다. 따라서이시기에는물을충분히공급해주어야하는데.이삭패기15일전부터이삭팬후10일까지는물을6~7㎝로깊게대어수분장해를받지않도록해야 한다.이시기의물관리는상시담수보다는물걸러대기를하여뿌리에산소공급을꾀하여뿌리활력을유지하도록하는것이바람직하다.이삭패기전 14~10일인이삭밸때전·후는벼의일생중에가장많은물을필요로하는생육시기로물이부족하게되면이삭이작아지고수정이안된이삭꽃이증가한다.

  • 여뭄기(등숙기)

여뭄기는동화작용으로잎에서생성된전분을이삭으로보내서저장하는시기로서적당한수분공급이필요한데,이시기는잎면증산량이적으므로많은 물을필요로하는시기는아니나,뿌리의활력및기능이급격히저하되기쉬우므로뿌리로의산소공급을위하여물을2~3㎝로얕게대거나걸러대기를해야 한다.벼가생리적으로여뭄이완료되는시기인이삭팬후35일까지는물대기를해야하지만이시기는기온이점차낮아지고벼의잎면증산량도적고수면이 잎에가려수면증발량도적어서많은양을담수할필요성은없다.

벼 쓰러짐 예방을 위한 물관리

  1. 기계모내기한벼는쓰러짐경감및뿌리활력의유지·증진을위하여 참새끼치기끝나는시기인모내기후25∼30일에1차중간물떼기를하고,물대기를하여 이삭패기전35일전후에다시논바닥이가늘게갈라질정도로다소강하게중간물떼기를한다.
  2. 벼건답직파재배시에도2∼4잎때에물대기를하고계속해서물댄상태로유지할때는뿌리의활력이떨어져쓰러짐위험이높아지므로 상시담수후부터이삭패기25일전(유수형성기)사이에벼생육상태에따라2∼3회중간물떼기를실시하는것이쓰러짐견딜성이 증가되고,벼가생육후기까지건전하게자라밥맛도향상된다.

 

 

출처 : 농사로

댓글